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나 (선문대학교) 김민정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25 - 433 (9page)
DOI
10.18208/ksdc.2023.29.2.4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의 급격한 상승과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장기간의 학습공백은 최근 교육계의 큰 문제로 대두되었다. 특히 코로나 19 사태가 장기화되어 학교수업이 장기간 불가피하게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되면서 학력과 관련된 공신력 있는 각종 지표에서 학력저하 및 기초학력 미달 증가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기초학력이 부족한 세대가 대학에 진학하면서 학년별 기초학력의 편차는 더욱 커지고 이는 대학에서 전공수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큰 어려움을 초래하였다. 특히 실기 중심 강좌는 실습실을 비롯한 공간적 제약과 상호작용의 제약으로 운영상 어려움이 많았다. 이는 대학의 수업 만족도 조사에서 특히 예체능 전공과 같이 실기의 비중이 높은 분야에서 낮은 만족도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대면 활동과 외부 정보수집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개인의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실기 수업에 적용 가능한 수업모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디자인 관련 학과는 다양한 시각적 자료와 정보수집이 필수적임에도 교수자 개인의 교수법과 학생 주도적으로 자료조사를 하다보니 개인별 편차가 심해 수업의 난이도 조절에 어려움이 초래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의 장기화에 따른 개인역량강화를 위한 대안으로 디자인 수업에서 대학 온라인 도서관의 DB인 디지털매거진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대학의 실기수업 중 편집디자인 수업을 디지털도서관의 디지털 매거진 플랫폼을 활용해 정보를 수집하고 레이아웃 분석을 통해 본인의 작업에 적용하여 주제별로 발전시키는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우선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국내1위 잡지포털서비스 모아진(Moazine)을 중심으로 잡지 산업의 현황과 플랫폼의 인터페이스를 비롯한 콘텐츠와 사용자의 사용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편집디자인 수업에서 매거진 플랫폼을 활용해 시각디자인 리서치 분석 능력단위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수업모형을 기반으로 온 ·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블랜디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1주차에 진단평가와 15주차의 사후평가 총 2번의 설문을 통해 NCS능력단위의 성취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써 온라인 수업 시 교수자에게만 의존하는 단일방향의 교수법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정보를 리서치하고 이를 전공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모형의 실증적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수업 모형의 효과성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00-001786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