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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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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종용 (동국대학교) 송종훈 (비즈아이엔에프) 황규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윤승현 (동국대학교) 박상훈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05 - 11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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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수치모델 시뮬레이션 결과로 생성된 수십 TB의 우주 천체 시간가변(time-varying) AMR(adaptive mesh refinement) 볼륨 데이터를 다양한 XR 디바이스에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과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AMR 볼륨 데이터는 복잡한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에 유용하게 활용되는 데이터 구조로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매우 넓은 우주를 구성하는 성단과가스와 같은 물질들을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AMR 데이터의 메타데이터를 분석하여 낮은 해상도로 샘플링하고, 중요한 영역의 정보를 최적화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의 XR 디바이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셋으로 변환한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셋을 활용한 실감 XR 콘텐츠 개발 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가시화하였는지 소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AMR 볼륨 데이터 변환
3. 파티클 데이터 최적화
4. 파티클 가시화
5. 실감 콘텐츠 제작 사례
6. 실험 결과
7. 결론 및 향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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