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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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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아 (이화여자대학교) 최유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499 - 1,511 (13page)
DOI
10.9728/dcs.2023.24.7.1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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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현장에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코딩교육의 시행을 위한 효율적 전달 매체로 동화책이 고려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코딩 동화책들은 복잡한 용어나 개념에 대한 설명에 집중되어 있거나, 코딩교육의 모든 것을 한곳에 집약하여 부담스러울 정도의 방대한 양을 가지고 있어 어린 학습자들의 부담감을 떨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코딩교육을 위해 동화책을 활용하여 캐릭터, 시각 자료,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해 가독성을 높였으며, 스토리텔링으로 흥미를 유발하고, 분해, 패턴인식, 추상화,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의 코딩 CT 요소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시도는 최근 들어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IT 분야 교육 전개에 있어 교육 학습모델의 중요성과 함께 교수 방법론 또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향후 발전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SW코딩 동화책 이론적 배경
Ⅲ. SW코딩 동화책 연구설계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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