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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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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유원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임정열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이창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7호(통권 제169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489 - 497 (9page)
DOI
10.7782/JKSR.2023.26.7.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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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진공 튜브안을 자기 부상한 상태로 주행하는 캡슐트레인은 공기 저항과 차량-선로간 마찰 저항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킴으로써 초고속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교통수단이다. 캡슐트레인의 주행 선로인 가이드웨이는 주행 중 차량과 접촉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작•설치되어야 하고, 차량으로부터 발생하는 부상력 및 안내력을 지지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캡슐트레인 시험선에 설치되는 가이드웨이의 여러 사양 중, 차량 접촉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불규칙도, 단차 및 처짐량과 같은 가이드웨이 공차와 차량 지지를 위한 허용 하중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캡슐트레인의 주행 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캡슐트레인 차량의 동특성 해석 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이드웨이 공차에 따른 차량의 변위 및 발생 하중을 분석함으로써, 차량과 접촉을 피하기 위한 가이드웨이 공차의 한계값과 차량을 지지하기 위해 필요한 허용 하중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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