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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예 (부경대학교) 김대환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20 - 36 (17page)
DOI
10.31308/KSSM.28.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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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퍼스널 트레이너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와 라포형성,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고, 퍼스널 트레이너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와 라포형성의 관계에서 고객 성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퍼스널 트레이닝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50부의 최종 유효표본을 확보하였으며 통계 프로그램 R을 이용해 확인적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 측정 동일성 검증, 다집단구조방정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퍼스널 트레이너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인 태도, 전문성, 외형성은 고객과의 라포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형성된 라포는 트레이너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퍼스널 트레이너의 외형성이 라포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남성 고객 보다 여성 고객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고객과의 라포형성에서 퍼스널 트레이너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인 태도, 전문성, 외형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며, 형성된 라포는 퍼스널 트레이너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를 향상시키므로 퍼스널 트레이너는 적절한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를 구축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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