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림 (학동초등학교) 김미량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3 - 30 (18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시대를 앞당기며 미래 일자리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래의 불확실성과 새로운 기술도입에 대비하기 위한 학습자 맞춤형 진로교육을 강화할 것임을 발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하고 싶은 일과 인공지능을 융합하고 새로운 진로를 창의적으로 설계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사회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공지능 창직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업 개발에 적합한 인공지능, 진로교육과정 내용 요소를 추출하여 6단계의 인공지능 창직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15차시의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대면 수업을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효과성 분석 결과, 통제 집단에 비해 프로그램을 수행한 실험집단의 효과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나 본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진로적응성과 융합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의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8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