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종우 (단국대학교) 이종윤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86 - 196 (11page)
DOI
10.5392/JKCA.2023.23.09.186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용자들의 감정 반응의 효과를 알아본 것이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프라이버시 관여도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즐거움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인공지능 기술 신뢰는 즐거움과 각성, 지배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 반응중 즐거움과 각성은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하지만 지배는 인공지능기술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감정 반응의 중요성과 매개효과에 대하여 학문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실무적으로도 연구 결과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방법론
Ⅳ.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66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