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석 (롯데호텔부산) 윤태환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53 - 17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최근 외식업계의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른 내추럴 와인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로, 내추럴 와인을구매하는 소비자를 세분화하고 각 세분시장별 특성을 파악하고, 각 세분시장별 마케팅 믹스(4P)를 제시함으로써 차별화된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수행되었다. 시장세분화 방법으로는 군집분석의 한계를 보완해 줄 수 있는 시장세분화의방법 중 하나인 mixture model을 이용하였다. 시장세분화 결과, 각 집단별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4개의 시장이 도출되었으며, 각 세분시장별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매니아형’ 소비집단(33.27%)은 내추럴 와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내추럴 와인이 주는 만족과 즐거움에 대한 감정적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는 집단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만족형’ 소비집단(26.24%)은 내추럴 와인이 주는 기능적 가치를 통해 자기만족을 추구하는 집단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호기심형’ 소비집단(25.25%)은 내추럴 와인에 대한 가치와 구매동기는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지만, 내추럴 와인을 경험해보고자 하는 욕구는 지니고 있는 집단으로 조사되었으며, 마지막으로 ‘합리적 매니아형’ 소비집단(15.24%)은 내추럴 와인에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건강 및 친환경적 동기에 더 큰 구매동기를 느끼는 집단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실제 내추럴와인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실무적 관점의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와인 산업 연구에 있어서 그 범위를확장하였다 할 수 있다. 또한 와인 산업의 시장세분화 연구에서 mixture model을 활용한 최초의 연구로서, 호스피탈리티연구에 있어서도 그 범위를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세분시장별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믹스(4P)를 제시함으로써, 세분시장별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방안의 구축 및 실행, 내추럴 와인을 포함한 와인 시장 전체의 활성화에 필요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