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연우 (서울대학교) 엄문영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교육재정경제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9 - 8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단위학교의 사회경제적수준을 고려하여, 교육재정 운용 과정의 형평을 위한 추가 비용을 산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6년~2018년의 서울특별시 공립 초등학교 관련 에듀데이터서비스(EDSS) 제공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위학교의 사회경제적수준은 학생1인당교육비에 영향을 미친다. 추가 비용 산출을 위한 비용함수를 추정한 결과, 사회경제적수준은 실제 학생1인당교육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경제적수준이 가장 높은 학교 대비, 전체 학교의 평균적인 수준을 최소 90%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 1인당 약 463만원이 필요하다. 이는 산출의 기준이 된 2018년의 평균 수준보다 21만원의 추가 비용이 요구되는 금액이며, 평균 학생수인 719명을 기준으로 할 경우 학교당 약 1억 5천만원의 추가 비용이 필요하다. 셋째, 지금의 교육비 배분은 사회경제적수준의 격차 보완을 지향하고 있으며, 따라서 사회경제적수준의 격차를 보완하는 학생 1인당 추가 비용의 규모는 수익자부담수입 부족분을 보완하는 것보다 크지 않다. 이는 결국 교육재정 운용 과정의 형평을 달성하기에 지금의 교육재정 규모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단위학교 교육재정 운용 과정의 형평을 고려하여 교육비 배분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학교의 사회경제적수준에 따라 교육경험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으며,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개편과정에 있어 현재의 충분하지 않은 교육비가 고려되어야 함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