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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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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애 (건국대학교) 정지현 (건국대학교) 정의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9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7 - 7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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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디어 과몰입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개입 기반의 치료적 체계를 예비하고자 하는 장기적인 목표 아래, VR문학치료프로그램을 위한 VR콘텐츠 제작 과정과 이에 대한 문학치료적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VR콘텐츠 제작을 위해서 먼저 미디어 과몰입 문제와 관련한 문학작품, 즉 미디어 과몰입 관련 서사 콘텐츠를 선정하고, 선정된 서사를 VR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과정이 요구된다. 이에 미디어 과몰입과 상관관계가 입증된 자기통제요인에 초점을 두고 서사를 수집하고 확정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특히 본 연구에서는 자기통제 요인과 관련한 설화로 <나랏돈 나오는 그림>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문학치료학의 서사의 다기성 개념을 활용하여 문제의 서사와 그 문제로부터 벗어나도록 돕는 개선서사까지 설정 및 배치하고, 이를 바탕으로 VR콘텐츠를 위한 시나리오를 제작하였다. 설화를 VR콘텐츠로 구현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는 첫째, 자기통제서사 세 이야기를 가공하여 이용자의 모두 동일한 문제 상황에서 각각 다른 결말에 도달하는 것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둘째, 자기통제서사는 각각 문제에서 해결에 이르는 단계로 구성된 것이기에 위계적이고 선형적이나, 이용자의VR 경험은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 결정되기에 불확실하고 비선형적이라는 것이다. 셋째, 이용자는 VR 속 인물이자 1인칭의 시점으로 이야기에 참여하기에 몰입도와 현존감을 체험함으로써 자기통제의 갈등 상황에 대해 행동화된 반응을 드러낼 수 있다. 넷째, 자기통제서사 모두를 이용자가 선호 순서에 따라 비교 경험함으로써 서사 간의 위계를 조망하게 된다. 이상의 내용에 따라 VR콘텐츠는 문학치료 프로그램에 활용될 것인바, 향후VR 문학치료 프로그램은 상담자의 전이 문제를 최소화하는 가운데 참여자의 반응과 자기보고 기회를 높일 수 있고, 이용자의 이야기에 대한 접속 및 공감 가능성을 증대시키며, 이용자의 서사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힐 수 있으리라고 전망된다. 다음 연구에서는 상담을 동반한 VR 행동 경험이 실제로 이용자에게 어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 결과를 분석하여 VR콘텐츠가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데 어떤 효과성을 지니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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