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미희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1 - 64 (14page)
DOI
https://doi.org/10.15284/kjhd.2023.30.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아동의 학업중단율이 매년 높아지고 있고 상당수가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어머니애착 및 학습에 대한 부모참여와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학업적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 성장발달 종단연구: 한국아동패널(PSKC)」12차년도 초등학교 5학년 1,281명(남아 662명, 여아 61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애착은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학습에 대한 부모참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미치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애착이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통하여 유의미한 간접효과를보였고, 학습에 대한 부모참여가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통하여유의미한 간접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모를 대상으로애착과 학습참여에 대한 부모교육과 더불어,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지원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