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미희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61 - 85 (25page)
DOI
https://doi.org/10.22590/ecee.2024.28.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의 학교적응의 어려움은 대인관계 갈등과 심리적 문제로 이어져 성인기는 물론 중·고등학교 시기에도 사회적 부적응을 초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와 성취압력 및 아동의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 성장발달 종단연구: 한국아동패널(PSKC)」13차년도(2020년) 자료인 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중인 1,217명(남 615명, 여 602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는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성취압력은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자녀의 자아존중감은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성취압력은 자녀의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가 자녀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자녀의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유의한 간접효과를 보였고, 성취압력이 자녀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자녀의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유의한 간접효과를 보였다. 이는 청소년기에 진입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를 대상으로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부모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부모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