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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영 (영종유치원) 이시자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73 - 96 (24page)
DOI
10.22155/JFECE.30.2.7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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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만 3~5세 담임교사 345명을 대상으로 그릿 설문지(차화연, 2019), 회복탄력성 설문지(이승희, 2018; 최수빈, 2016; 박현진, 1996; Klohnen, 1996),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설문지(정지아ㆍ장상옥 2022; 박종명ㆍ이연승, 2020)를 배부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8.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부분매개 효과를 검증하였고, 회복탄력성의 4개 하위요인 중 자신감과 낙관적 태도만이 부분매개 효과를 나타내었다. 효과크기는 자신감, 낙관적 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그릿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회복탄력성의 매개를 통해 증가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며, 특히 회복탄력성의 4개 하위요인 중 자신감에 의해 상대적으로 크게 매개되어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시켜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 유아교사의 그릿과 회복탄력성 증진 방안을 마련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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