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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화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언어학회 언어연구 언어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89 - 403 (15page)
DOI
10.18627/jslg.38.4.202302.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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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어 동화를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 학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학습자에게 적정 수준의 읽기 교재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어느 정도의 사전 어휘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할 지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이들 연구는 종이책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콘텐츠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스토리북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 S와 Y를 대상으로 EBS 온라인 영어 학습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스토리북에서 이들이 어느 정도의 어휘를 알고 있는지 분석하고, 어휘를 인식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관찰하였다. 또한 교재의 난이도 차이가 학습자의 장단기적인 어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양적분석도 병행하였다. S와 Y는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레벨테스트를 받은 후 12단계 중 적정 수준이라고 추천 받은 6단계와 그보다 난이도가 높은 8단계와 9단계에서 총 24권의 스토리북을 6개월 동안 온라인으로 학습하고 사후 어휘 평가를 세 차례에 걸쳐 보았다. 실험 결과, 학습자들은 85%~94%에 이르는 어휘를 알고 있었다.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효과적인 읽기 학습이 되기 위하여 95% 이상의 어휘를 알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실험자들은 텍스트를 이해하고 단기적으로 어휘를 기억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었다. 종이책과 달리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통한 시청각적 효과와 생생한 스토리텔링 기법,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서 학습자가 미지어를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었던 것으로 관찰된다. 반면에, 사전인식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교재를 학습한 후에는 단기적인 학습효과는 있지만 장기적인 효과는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자신의 어휘 수준보다 높은 읽기 교재를 학습하는 경우에 어휘학습 효과를 장기적으로 지속시키기 위하여 반복 학습의 횟수를 늘린다든지 명시적인 어휘 활동을 추가하는 식으로 콘텐츠 개발에 좀 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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