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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색문 (신라대학교) 김경민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7 - 6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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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보편적으로 소비생활에 있어 다양한 질투와 불행을 자기의 체험에 기인하지 않고 상대방이경험하는 불행에 대해서도 쾌감을 경험하기도 한다. 질투와 상대방이 겪게되는 불행에 대한 쾌감의 기저는 심리학 분야에서 많은 논의가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마케팅 분야에서의 연구는 매우드물다. 일부의 연구에서만 자신의 불행을 경험한 후의 선택 등에 관해 연구를 하고 있지만 상대방의불행에 대하여 지각하는 쾌감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과 맥락으로 인한 소비자의 선택과 판단에 관한 연구는 현저히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에 따라 본 연구는 상대방이 겪는 불행에 대해 느끼는 쾌감이 자신의 선택과 판단에 어떠한 영향을 보이고 있으며 아울러 이들의 구조적 관계에 확률적 거리와 귀인유형을 영향요인이 어떠한가를 제시하여 이들과의 심리학적 기저를 밝히고 나아가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을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관련 문헌들을 정리한 후 가설들을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시나리오를 통해 실험하였으며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을 하였다. 실험 1은 질투(악의적/선의적)는 타인의 불행에 대한 쾌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2 는 실험 1의 결과를 더욱 공고히 하고자 추가적인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가설이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3은 질투(악의적/선의적)와 귀인유형(내부적/외부적)에 따라 상대방이 겪는 불행에 대해소비자의 쾌감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연구하였다. 질투와 귀인유형 두 가지 변수의 주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예측대로 변수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4는 질투(악의적/선의적)와 확률적 거리(높음/낮음)의 상호작용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질투는 확률적 거리에 있어 불행에 대한 쾌감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본 연구를 통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밝히고, 연구의한계점과 미래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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