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가은 (한양대학교) 현성협 (한양대학교) 정지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6호(통권 제10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9 - 36 (18page)
DOI
10.24992/KJHT.2017.08.26.06.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항공사 승무원과 관련한 실무자 및 연구자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설계하였다. 첫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의 질투를 유발하는 요인들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둘째, 승무원들의 질투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이 느끼는 질투요발요인 4가지를 도출해내었다. 또한,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총 5개의 이론적 가설들을 정립하였으며 이를 통합하여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정하기 위하여 아시아나, 이스타항공, 진에어, 제주항공 등의 항공사에 재직중인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4월에 실시되었으며, 총 297부의 유효 표본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질투를 유발하는 4가지 잠재선행변수 중에서 사회적 불평등과 승진 욕구가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질투를 유발하는데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질투는 이직의도에 유발하는 유의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업무 외에 객실승무원들이 스트레스는 받는 질투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항공사 경영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힌 실증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의 직무 활동에 관련한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과 이론적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