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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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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정 (광주여자대학교) 김정만 (경희대학교) 이계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79 - 95 (17page)
DOI
10.21298/IJTHR.2016.05.30.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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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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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항공사 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척도를 보완하고 항공사 승무원 직무스트레스 요인의 새로운 차원을 발견하기 위하여 국내 대형항공사의 현직 승무원 12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새로운 직무스트레스 요인의 차원으로 역할 요인과 개인 요인이 발견되었다. 또한 선행연구들에서는 구분이 모호하거나 명확한 분류가 없는 상태였던 고객요인과 대인관계 요인이 확실하게 구분되어 나타났다.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본 조사에서는 265부의 유효 표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직무스트레스 요인 척도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국내항공사 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척도는 승진과 평가, 고객, 역할, 조직문화, 직무특성, 개인, 대인관계 요인 등 7가지 차원으로 확정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항공사 승무원의 감정노동을 가중시키는 숨겨진 직무스트레스요인 척도를 규명함으로써 항공 산업의 인적자원 관리자들을 위한 보다 나은 대처전략, 예방 메커니즘 및 관리 전략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승무원 교육과 인적자원 관리 정책 뿐 만 아니라 감정노동의 맥락에서 stressor-strain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더 향상된 모델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는 연구자들에게도 훌륭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직무스트레스 요인 척도개발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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