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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배 (경희대학교) 김찬미 (대치중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5 - 12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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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고등학생들에게 사회적 가치를 교육하여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 사회적 가치 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는 등 사회적 가치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가치 교육을 교육과정에 도입하기에 앞서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실증적 연구가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가치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성별, 학교급별로 비교 분석하여 성별 및 학교급에 적합한 사회적 가치를 교육과정에 편성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서울특별시 소재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인식하는 개별 사회적 가치 조례의 내용에 대한 중요도와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얼마나 교육이 수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수행도를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조사하고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실시하여 우선순위와 현상유지, 과잉노력지양, 후순위 가치를 분류하였다. 더불어 가치 교육에 적합한 방법으로 전통적 접근 방식인 강의식, 인지적 접근 방식인 찬반 토론, 문제기반학습, 사회문제 성찰과 정서행동적 접근 방식인 가상체험 시뮬레이션, 역할극, 프로젝트 기반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를 성별, 급간별로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전반적으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사회적가치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여중생에게는 사회적 약자와 인권 보호, 지역경제 공헌, 민주적 의사결정과 참여 등에 관한 내용이 우선적으로 교육되어야 할 내용으로 나타났고, 남고생에게는 노동권과 안전한 근로 생활, 보건복지,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에 관한 가치 교육이 우선순위로 나타났다. 더불어, 사회적 가치 교육 방법에 대해서는 남학생의 경우 인지적인 방법인 찬반 토론을, 여학생의 경우 정서행동적 접근 방식인 가상체험 시뮬레이션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사회적 가치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교육과정에 반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과 사회적 책임감을 높이고 사회문제의 협력적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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