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 - 3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인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으로의 전환 요구에 발맞춰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에 맞는 학년군별 교육 내용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에게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을 실 시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학년군으로 구성된 초등교육과정에 따라 교육대상을 초등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으로 구분하여 학습 내용 선정 원리에 따라 학년군별 교육 내용을 개발하 였고, 11명의 전문가 집단을 통해 타당도 검증을 1차로 실시한 후 박사학위 이상 전문가 5인에게 전 체적인 연구개발 과정 및 교육 내용에 대해 2차로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또한 40명의 초등교사에게 현장적합성을 검증받았으며 최종적으로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는 경향에 발맞추어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학년군별 교 육 내용을 구체화하였다. 기존의 건강 중심의 식생활교육에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을 포함한 지속가능 성 개념을 도입하였고, 세 개 대 영역을 중·소 영역으로 세분하여 ‘건강을 위한 식생활’(식품선택, 식품 섭취, 식생활관리), ‘지역사회를 위한 식생활’(식사예절, 전통식문화, 지역농산물), ‘지구환경을 위한 식 생활’(푸드시스템, 환경친화적식생활, 식생활체험)에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저학년이나 중 학년의 경우 학년 수준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활동내용이 간단한 경우 묶어서 제시하였고, 고학년의 경 우 심화된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이 초등교육현장에 활용될 수 있는 기 초를 제공하였으며 개발된 초등학교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학년군별 교육 내용은 푸드시스템의 이해 및 사회, 경제, 환경까지 생각하는 식생활 관련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지 속가능한 식생활교육 학년군별 교육 내용 개발에 국한되었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앞으로 초 등 현장에 직접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여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