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5 - 16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계에서는 지식기반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핵심역량이 강조되고 있으며 식생활교육에서는 지속가 능성 개념 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목 표 및 내용체계를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식생활 관련 핵심역량인 식생활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선 선행연구 고찰 및 선진국 사례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한 식생활과 식생 활능력의 의미를 분명히 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식생활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우리나라 교육과정 및 미국, 영국, 일본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 로 초등학교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를 개발하여 전문가의 타당성 검토를 거쳤다. ‘지 속가능한 식생활을 이해하고, 식생활관리 능력을 함양하여 식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사회와 지구 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 건강한 시민으로서 역량과 태도를 기른다‘ 는 총괄 목표 아래 3가 지 대영역별 내용체계를 구성하였고 해당하는 세부목표를 설정하였다. ‘건강을 위한 식생활’ 대영역 아 래 ‘식품선택’, ‘식품섭취’, ‘관리능력’ 의 중영역으로, ‘지역사회를 위한 식생활’ 대영역은 ‘식사예절’, ‘전통식문화’, ‘지역농산물’의 중영역으로, 그리고 ‘지구환경을 위한 식생활’은 ‘환경친화적 식생활’, ‘푸 드시스템’, ‘식생활체험’ 의 3가지 중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각 중영역 별로 주요 학습주제가 될 수 있는 소영역을 포함하여 내용체계를 구성하였다. 이 연구는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과 식생활능력을 연관시 켜 초등학생의 식생활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에 대한 기본 틀을 제공하였다. 개 발된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는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사회, 환경까지 사고를 확장하 여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및 지구의 일원으로서 식생활능력을 키우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