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우 (광영고등학교) 임경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69 - 20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일반고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의 진로탐색을 위하여 직장인 멘토와 연계한 진로와 직업 수업을 실행하고, 그 과정에서 얻게 된 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실행연구 방법을 적용하였고,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로서의 교사, 수업 관찰자 4명, 발달장애 학생 5명, 직장인 멘토 8명이었다. 총 5회기의 수업 실행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4개의 상위범주와 10개의 하위범주, 23개의 의미단위를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발달장애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고, 둘째, 장애가 있는 멘토와 멘티가 만나 효과적인 멘토링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멘토와 멘티 간의 교감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는 과정이 중요하며, 셋째, 장애인 멘토와 장애학생의 만남에 대한 지도교사의 감독자 역할이 중요하고, 넷째, 학생들이 희망하는 직업군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인 진로 목표를 수립하게 하려면 가까운 지역사회 멘토를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직장인 멘토를 활용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의의를 기술하고, 후속연구를 위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