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숙자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고전문학과 교육 고전문학과 교육 제5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65 - 9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015 개정 초·중·고등학교 국어 및 문학 교과서를 대상으로 신화 제재의 수록 양상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논의는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과서 발행을 앞둔 시점에서 신화 제재의 교과서 수록 및 신화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는 데 일정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초·중·고등학교 학교급 별 국어 및 문학 교과서를 대상으로 신화 제재 수록 양상을 살펴본 결과, 초등 4학년 국어 교과서에 제주도 무속신화 <원천강본풀이>의 애니메이션 개작본인 <오늘이>가 처음 등장하였고, 중학 국어 1학년 5종 교과서에 <주몽신화>, <원천강본풀이>, <삼공본풀이>가 수록되었다. 고등 1학년 국어 2종 교과서에는 <주몽신화>가, 고등 2학년 문학 7종 교과서에 <단군신화>, <주몽신화>, <수로신화>, <천지왕본풀이>, <바리데기>가 수록되었다. 둘째, 건국신화와 무속신화 제재 활용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건국신화인 <주몽신화>, <단군신화>, <수로신화>를 제재로 한 학습활동 내용이 전반적으로 영웅의 일대기 구조 파악과 신이성 파악 중심에 편향된 교육 활동이 반복된다는 문제가 발견되었다. 건국신화 교육에서는 건국신화의 정치적, 역사적 성격이 구체적으로 교육 내용에 반영되어야 한다. <주몽신화>는 초, 중, 고등학교에서 연속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으나 교육 경험의 연속성, 확장성이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바, 현대 문화콘텐츠와의 비교 활동 등 현대 학습자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고, <주몽신화> 등 건국신화가 민족 신화 성격으로 전승되는 사회문화적 맥락 이해 교육이 요구된다. <단군신화>는 전설, 민담 등 설화의 하위분류 학습 제재로 활용되고 있으나, 민족의 시원과 관련한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담론 형성의 역할이 교육 내용에 반영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무속신화인 <원천강본풀이>는 초·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연속적으로 다루어지는 제재로, ‘내용 요약’ 활동이 반복되고 있으나, 주인공 ‘오늘이’의 문제 해결 행위를 중심으로 자아 성찰, 타자의 이해와 소통, 문학 치유와 공감 등 청중과의 교감 중심 메시지로서의 무속신화의 특성이 교육 내용으로 구안되어야 한다. <천지왕본풀이>는 웹툰 <신과 함께>와 교과서에 병행 수록되어 있는 바, 무속신화가 현대 문화콘텐츠로 변용될 수 있는 서사적, 환경적, 문화적 요인을 발견하는 등 신화의 현재성, 현대 학습자와의 공감을 적극 고려할 수 있는 학습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