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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7 - 15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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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초․중등 교과서를 대상으로 건국신화가 학습제재로 수록되는 양상과 학습활동 내용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국어교육에서 신화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제시하였다. 현재 건국신화는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국어나 문학 교과서뿐 아니라 한국의 고대사를 다룬 사회, 역사, 한국사 등의 역사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다. 국어 교과서에서는 건국신화가 고대 문학의 대표적 양식이자 영웅 서사의 원형이라는 점을, 역사 교과서에서는 고대 국가의 성립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사료(史料)이자 민족 정체성 확립이라는 역할 수행 측면을 주요 학습내용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런데 역사교육에서는 초․중․고 모두 고대 한국사의 이해를 위해 건국신화의 역사적 의미 파악을 중요하게 다루는 반면, 국어교육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 문학 교과서에서 본격적으로 건국신화를 학습제재로 수록하기 시작하므로, 신화의 교육적 의미가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음은 물론, 신화교육의 시기가 매우 늦다는 문제가 있다. 신화의 학습내용도 고대 문학의 전형 혹은 영웅 서사의 특성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특히 신화의 본질적 특성인 구비성, 신성성, 상징성은 물론, 건국신화의 생성과 전승 방식에서 발생하는 역사적․정치적 담론으로서의 특성에 주목하지 못하였다는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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