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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호정 (세종대학교) 최우진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1 - 2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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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연구자들이 코로나-19 이 후의 관광수요를 예측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딥러닝을 활용한 관광수요 예측은 문헌에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고급 시계열 모형인 SARIMA 모형과 딥러닝 중 순환신경망(RNN) 모델을 활용하여 코로나 회복 시기의 대한민국의 관광수요를 예측한다. 본 연구는 두 가지 주요한 목적을 가진다. 첫째, SARIMA 모형과 순환신경망(RNN) 모형으로 코로나 시기의 관광수요를 예측해 보고, 두 모형을 비교한다. 둘째, 각각의 모형을 활용하여 코로나 기간의 관광산업 피해액을 추정하고, 회복 시기의 관광수요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한다. SARIMA 모형의 경우, 코로나 시기의 입국자 인원수 감소를 51,483,170명으로 예측하였고, 이에 따른 피해액을 3년간 약 179조로 추정하였다. 반면, RNN 모형의 경우, 입국자 인원수 감소를 48,248,685명으로 예측하였고, 피해액을 3년간 약 167조로 추정하였다. SARIMA 모형의 경우 장기적으로 1,634,863명까지, RNN 모형의 경우 장기적으로 1,569,198명까지 대한민국 관광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딥러닝 기반의 수요 예측 모형을 구축하고 관광수요를 예측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수요 예측 결과를 기반으로 관광학과 경영학 분야에서의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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