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순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15 - 24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고학년의 가족커뮤니케이션 패턴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자기결정성 이론의 세 가지 기본적 심리욕구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모형검증을 위하여 초등학생 278부의 설문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고, 평 균 11.93세의 나이에 여학생 150명 남학생 126명(성별 무응답 2명)이 설문에 참여하였 다. 연구 결과, 가족커뮤니케이션 패턴의 대화지향성은 초등학생의 자율성에 대한 내재 적 기본심리욕구와 학교행복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순응지향적 가족커뮤니 케이션 패턴은 기본심리욕구와 학교행복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본심리욕구의 자율성은 유능성과 관계성에 선행하는 심리 기제로 모 형이 검증되었고, 자율성과 관계성의 이중매개 경로를 통해 대화지향성은 학교행복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고학년 학생들의 학교행복감은 가족커뮤 니케이션 패턴의 대화지향성과 세 가지 기본심리욕구의 관계로 전체변량의 68%가 설명 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