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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준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 - 2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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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의 발전과 비대면 서비스의 확대로 온라인 항공권 추천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추천 시스템은 소비자의 과거 구매나 검색 기록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추천 제안을 제공하는 자동화된 알고리듬이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최저 가격과 최적 조건의 항공권을 구매하는 것을 목표로 추천 서비스를 이용한다. 그러나 추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뜻밖의 행운, 즉 세렌디피티 경험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세렌디피티는 의도하거나 찾고 있지 않은 것을 우연히 발견하였을 때 발생하는 긍정적이고 예상치 못한 발견이며,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를 강화한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권 추천 서비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세렌디피티 경험의 특성을 연구하고, 세렌디피티 경험이 추천 만족과 구매 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실증하고자 한다. 또한 개인화 변수의 조절적 효과를 탐색함으로써, 추천 시스템에서 고객 데이터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개인화 마케팅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 모델의 실증 분석을 위하여 온라인 설문지 사이트를 구축하고 총 154부의 설문을 수집하였다. 사용된 척도의 신뢰성과 타당성은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은 PLS 분석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의사결정 용이성, 호기심, 진기성, 관심 상기성이 세렌디피티 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거래조건 특별성은 예상과 다르게 세렌디피티 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세렌디피티 경험은 추천 만족과 구매 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또한 세렌디피티 경험과 추천 만족, 구매 의도 변수간의 관계는 개인화 변수에 의하여 효과적으로 조절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항공사와 연구자들이 항공권 추천 서비스를 이해하고, 세렌디피티라는 새로운 고객 경험을 이해하는데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개인화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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