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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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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상식 (동국대학교) 김주환 (동국대학교) 윤초희 (동국대학교) 박종배 (독립연구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17 - 13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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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교육의 외연 확장으로 등장한 성인교육의 범주인 부모교육이 교사교육과는 다른 차원에서 문제화 또는 주제화 될 수 있는 측면을 고찰하였다. 우리가 알고 있는 통상적인 교육 개념에서 부모는 성장세대의 맞은편에 있는 교사와 동등한 범주이며, 부모교육은 교육의 대상인 아동을 잘 양육할 수 있는 부모를 교육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교사교육은 부모교육과 개념적으로 유사해 보이지만, 학습자로서 교사와 부모가 처해 있는 각각의 실존적 상황은 전혀 다르다. 이것이 부모교육이 문제화될 수 있는 시작 지점이다. 자녀를 가지는 순간부터 부모는 교사와는 다른 존재로서의 삶을 경험하면서 살아간다. 자녀를 갖게 된 부모는 학습자에 대해 ‘중립화된’ 태세에 있는 교사와는 질적으로 다른 존재론적 위치에 있다. 이 논문에서는 먼저 부모교육이 문제화 될 수 있는 결정적인 근거를 근대 서양 시민계급의 교육에 대한 관점 및 행위에 관한 역사적‧사회적 접근으로부터 찾았다. 그런 다음 부모교육의 목표와 학습자로서 부모의 욕망이 서로 부조화의 관계에 있다는 점에서, 부모교육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다루었다. 이를 위해 인문적 교양화 담론, 프로이트와 라캉의 욕망 비판론, 들뢰즈의 몰(沒)가치적 욕망 분석 등을 중심으로 부모교육에 대해 비판적 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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