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준 (평촌고등학교 교사)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59 - 27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문제 풀이와 시뮬레이션을 접목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물리학I 과정을 마친 고등학생 8명을 대상으로 역학 영역의 4가지 주제에 대해 문제 풀이와 Algodoo 시뮬레이션을 접목한 교수학습을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는 질적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의 결과, 첫째, 학생들은 문제 풀이와 연계된 탐구활동을 수행하면서 자료 해석 및 실험수행과 관련한 과학적 탐구력을 함양할 수 있었다. 둘째, 문제상황과 관련한 개념 이해와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되었다. 셋째, 시뮬레이션과 문제 풀이의 결합은 학생의 메타 인지적 측면의 활용을 촉진하였고, 흥미와 참여도를 증진시켰다. 한편, 학생들의 어려움은 초기 프로그램을 접하는 과정에서 있었으며, 학생들의 탐구 경험 부족으로 인해 탐구 절차에 대한 적절한 수준에서 안내가 탐구활동에서 지원될 필요가 있었다. 본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시뮬레이션을 접목한 물리교육의 방향성 및 성공적인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