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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식 (한국초등체육학회)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3 - 49 (17page)
DOI
10.26844/ksepe.2023.29.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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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시민성 교육으로서 민주적 체육수업의 필요성과 실천 방향을 제언 하는데 있다. 학교의 기능은 교육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학교는 교육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학문, 예술, 체육 등 다양한 생활세계를 포함하고 있으며, 공동체적 의미에서 볼 때 학교는 학생들을 우리 사회의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시민으로 성장시키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한편 시민성은 인간성의 한 스펙트럼을 구성하고 있지만, 그간 인성교육 담론에서 주장되어 온 인성 개념과는 차이점이 있다. 인성과 시민성의 공통점 중 하나는 공동체에서 필요에 의해 규정된 인간성이라는 점이지만, 전자는 개인적 인격 형성과 관련되고, 후자는 정치사회 구조 속에서의 도덕적 의무를 강조한다. 한편, 시민성의 개념을 구성하는 또 다른 측면 중 하나는 시민권으로 대변되는 공동체 구성원들의 권리이며, 특히, 공동체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참여권’에 대한 비판적 감식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체육수업에서 시민성 교육의 출발은 교실 속 민주주의에서 시작되며, 교실 속 민주주의는 특정한 시민적 자질을 강요하는것이 아니라, 민주주의를 경험하며 그 자체를 체험하는 것으로 이해할 필요 있다. 연구자는 Apple & Beane(2015)이 제언한 민주적 생활 방식을 참조하여 민주적 체육수업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향을 여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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