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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전성범 (우석대학교) 장찬희 (연세대학교) 김매이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가문화학회 여가학연구 여가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05 - 2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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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1차 국민여가활성화 기본계획 이후 여가정책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차원의 여가산업 관련 정책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여가산업 범위의 조작적 정의를 위해 스포츠, 관광, 엔터테인먼트, 게임, 플랫폼 비즈니스 등 5개 분야로 산업을 분류하였다. 각 여가산업 세부 분야의 전문가들을 섭외하여 포럼단을 구성하고 포럼 의견 수렴의 과정을 거쳤다. 추가적인 전문가 면담, 여가산업 우수사례, 선행연구 등의 자료 수집과 분석을 진행하여 향후 5년간 도입할만한 여가산업 육성 정책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로 도출된 정책은, 스포츠산업 하위에 국민체육센터/국민체력센터 지자체 연계 및 이력관리, 공공 체육시설 디지털화, 사회적 기업을 통한 공공 여가 및 스포츠서비스 전달체계 혁신 등 3개 정책; 관광 산업 하위에 누구나 워케이션, 둘레길 활성화, 둘레길 연계 및 거주지 주변 걷는 길 정보 구축 등 2개 정책; 엔터테인먼트 산업 하위에 한류 산업 및 관광의 내국인 연계 인프라 구축, 한류 산업 관련 종사자 지원/양성 및 아카데미 지원, 한류결합관광서비스 개발 및 다문화가정 해설사 양성 등 3개 정책; 게임 및 디지털 산업 하위에 성인 대상 온라인 게임 정책, 다양한 여가분야 산업의 게임화 지원, 게임 개발 여가활동 프로그램 제공 등 3개 정책; 플랫폼 비즈니스 산업 하위에 여가정보의 효율적 제공, 지역사회 여가플랫폼 구축, 플랫폼 비즈니스 규제 정립 및 완화 등 3개 정책으로 총 14개 정책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본 연구의 결과를 참고하여 적절한 관련 부처 및 지자체와의 협업, 책임 부서에 대한 지원, 관련 인프라 구축, 법체계 정비 등 복합적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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