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점텅 프래우푸러이 (경희대학교 대학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김은정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시각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4권 제75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9 - 88 (10page)
DOI
https://doi.org/10.37379/JKSIR.2023.75.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소셜 미디어는 제품의 홍보 및 광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페이스북은 대부분의 카페브랜드가 홍보용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인포그래픽은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인기 있는 홍보 도구 중 하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투썸플레이스(한국), 카페아마존(태국)의 인포그래픽과 글로벌브랜드인 스타벅스(미국)의 인포그래픽을 비교하고, 브랜드별 인포그래픽의 시각적 표현이 어떤 유형으로 나타나는지를 검토하여 문화적 차이에 따라 나타나는 차별성을 발견함과 함께 향후 효과적 인포그래픽 제작의 기초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해당 카페브랜드 페이스북에서 20개의 인포그래픽 이미지를 사례로 선정한 후, 대표적 유형인 ‘정보기획 차트 유형’과 ‘시각적 정보 흐름 유형’으로 분류하여 시각적 표현 요소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 분석 범위의 정보계획차트 유형은 국가별로 다르게 표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썸플레이스는 비교와 대조유형을 선호하는 반면 카페아마존은 스파이더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스타벅스는 인과관계 유형이 주로 나타났다. 또한 국가별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포그래픽의 시각적 정보흐름 표현 유형에서는 투썸플레이스는 풍경화 유형이, 카페아마존은 별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반면에 스타벅스는 초상화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