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아람 (담은언어심리발달센터) 권연희 (부경대학교) 이경진 (사랑해어린이집)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05 - 129 (25page)
DOI
http://dx.doi.org/10.21197/JCEI.14.1.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아동의 스마트기기 사용이 일상화된 상황에서 이들을 양육하는 초등학교 3학년 자녀를 양육하는 어머니의 경험이 무엇인지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그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입학 첫해인 2020년에 초등학교를 입학하여 현재 3학년인 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 7명을 대상으로, 어머니가 촬영한 스마트기기와 관련한 일상 사진을 활용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품이 된 어머니’로 스마트기기 일상화에 따라 아동 돌봄에 시간을 조율하고 온라인학습 지원을 위해 아동과 하나가 되었으며 스마트기기의 유해성으로부터 아동을 지키고자 고군분투하는 조율하는 어머니, 안아주는 어머니, 경직되는 어머니의 모습을 보였다. 둘째, ‘울타리가 되는 어머니’로 아동에게 정신화 활동을 하면서 촉진하고 관조하는 어머니 역할을 고려하고 Winnicott의 함께 살기를 실천하고 있었다. 결론: 코로나19 이후 스마트기기가 일상화된 양육환경 속에서 어머니는 나름으로 아동 돌봄에 최선을 다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돌봄 수혜자로서 어머니 지원의 필요성을 환대의 윤리 차원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