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미화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405 - 2,41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장년기 여성학습자가 경험한 주도적 전환과정에 대한 연구황 미 화*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중장년 여성학습자의 주도적 경험과 전환과정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 다례(茶禮)학습을 지속하고 있는 중장년 여성 6명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심층면담과 자료수집을 통해 주도적 전환과정을 범주화하여 분석했다. 연구 내용: 이 논문의 연구 내용은 참여자들의 다례학습 과정이 삶속에 주도적 전환경험으로 이어지면서 어떠한 의미와 독특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으로 해석하고 있다. 결론 및 제언: 첫째, 이들의 학습은 나눔을 위해 공동체로 스며들며 시작됨을 확인하였다. 둘째, 학습을 경험하며 잠자고 있던 감수성을 깨우며 문화적 역량을 확장하였으며, 셋째, 다양해지는 욕망을 경험하고 스스로 한계를 넘어서는 전환을 경험하였다. 넷째, 학습이 확장되는 과정에서는 나다움을 찻상에 표현하듯이 각자의 환경과 방식에 따라 나아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교육을 통한 나눔의 모습으로 학습활동을 실현하면서 보람으로 삶을 채워가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중장년 여성대상의 평생학습이 주변인의 위치에서 소외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삶의 균형을 찾아가며 주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핵심어: 중장년기, 여성학습자, 주도성, 전환, 평생학습 □ 접수일: 2023년 5월 11일, 수정일: 2023년 6월 3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아주대학교 박사(PhD, Ajou Univ., Email: primya@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