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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석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저널정보
한국관광진흥학회 관광진흥연구 관광진흥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97 - 11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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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경쟁이 심해지고 있는 저비용 항공사와 SNS의 영향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저비용 항공사의 SNS 마케팅을 경험한 소비자가 SNS 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저비용 항공사의 SNS 마케팅을 경험한 소비자 324명을 최종 유효표본으로 선정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비용항공사의 SNS 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SNS 마케팅 속성의 정보성, 상호작용성, 멀티미디어성의 활용이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저비용 항공사의 SNS 마케팅이 관계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특히 상호작용성이 관계지속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쳐 SNS 마케팅을 통한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는 관계지속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항공산업 환경에서 저비용 항공사가 SNS 마케팅을 활용하여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에 대응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과 경쟁력을 갖춘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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