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최은혜 (은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40 - 150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저학년 영재를 대상으로 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 적용하여 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에서의 초등 저학년 영재의 특성과 참여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잠재적 영재라고 판정된 초등 1∼2학년 15명의 학생이었다. 초등 저학년 멘티 선정을 위하여 잠재적 영재성 평가를 위한 역동적 수행 평가를 개발하였고, 멘토링 프로그램에 사용하는 교사용 교수⋅학습 자료 및 학생용 교재, 실험⋅실습에 활용할 수학⋅과학 kit를 제작하였다. 멘티 학생은 차시별 활동 주제와 관련된 도서를 사전에 읽고 온라인 멘토링 활동에 참여하였다. 독서 활동과 연계하여 거꾸로 수업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본 연구의 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은 멘티 학생이 정의적⋅인지적 특성을 발휘하도록 촉진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 저학년 영재 대상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온라인 상황에서도 체계적으로 수행될 수 있으며 멘티학생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므로, 초등 저학년 영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