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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동훈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4 - 53 (10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3.2.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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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현실 게임 내 시각 및 촉각적 요소가 게임 사용자의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했다. 44명을 대상으로 가상현실 슈팅 게임 내 영상 복잡도, 시점, 컨트롤러 무게감에 따른 사용자 경험 변화를 반복하여 측정한 결과, 슈팅 게임에 대한 영상의 복잡도가 높을 때 일인칭 시점의 사용 비율이 높았고, 영상의 복잡도가 높을 때 한하여 게이머가 논게이머보다 일인칭 시점 사용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상의 복잡도가 낮을 때는 프레즌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영상의 복잡도가 높을 때는 플로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촉각적 요소인 무게는 사용자 경험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못하였다. 이 결과는 앞으로의 가상현실 게임 개발에서 몰입도가 높은 일인칭 시점을 사용하는 데에만 치우치지 않고 게임의 정보량을 고려하여 일인칭 시점과 함께 삼인칭 시점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개발을 진행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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