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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숙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37 - 246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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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임상실습이 불가함에 따라 가상 시뮬레이션은 비대면 교육의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가상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지식, 자기효능감 및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단일군 전후 유사실험 설계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C도에 소재하는 일개 대학교 4학년 간호대학생 55명이다. 그들은 가상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고 사전 및 사후 조사에 모두 참여한 자이다. 자료수집기간은 2021년 3월 22일부터 5월 7일까지이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가상 시뮬레이션 교육 후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t=-4.116, p<.001), 지식(t=-6.413, p<.001) 및 자기효능감(t=-2.252, p=.028)은 교육 전보다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비판적 사고성향(t=-1.978, p=.053)은 교육 전보다 교육 후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하위영역에서 지적 열정/호기심, 체계성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가상 시뮬레이션 교육이 임상실습의 대안으로 활용 가능함을 시사한다. 향후 임상실습 또는 고 충실도 시뮬레이션 교육과의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실습 교육의 다양화를 시도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할 것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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