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혜경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87 - 194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0.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학과 4학년 재학생 35명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이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 판단력, 학습 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학습 전보다 학습 후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 성취가 모두 유의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판단력은 1번째 환자 사례기반의 시뮬레이션 실습과 디브리핑을 통해 성찰학습을 마친 후 2번쨰 사례기반의 시뮬레이션 실습 후에 더 향상되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연계 실습교육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반복 연구가 필요하며 디브리핑 과정이나 방법이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의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