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옥 (광주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57 - 363 (7page)
DOI
10.21184/jkeia.2018.12.12.8.3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뮬레이션 실습은 임상실무현장과 같은 상황을 교내에서 가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흡연대상자에게 의사소통능력을 재현을 할 수 있는 표준화 환자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실습을 적용한 후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임상판단능력, 학습만족도와 관련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G광역시에 소재한 일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으로 시뮬레이션 적용 후 효과를 보기 위한 단일군 유사실험 연구이다. 자료분석은 SPSS 19.0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흡연지식도는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실습 전과 실습 후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임상판단능력, 학습만족도는 paired t-test, 측정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Pearson’s correlation을 이용하였다.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임상판단능력, 학습만족도는 각각 유의하게 나타났다. 시뮬레이션 실습 후 각 측정 변수의 상관관계에서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은 임상판단능력((r=.619, p=.000), 학습만족도(r=.557, p=.000) 간의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임상판단능력과 학습만족도는 (r=.752, p=.000)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 임상현장에서 충분히 실습하지 못한 부분을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유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다양한 임상상황을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실습의 효과를 측정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1-000324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