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준모 (비비큐 제너시스) 이승창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프랜차이즈학회 프랜차이징 저널 프랜차이징 저널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9 - 76 (28page)
DOI
10.22985/kasof.2023.9.1.0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프랜차이즈사업은 코로나 사태를 거치면서도 계속 성장하고 있으나,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분쟁조정 건도 증가하고 있다. 프랜차이즈의 안정된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분쟁을 최소화하면서 상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맹본부 측에서는 가맹점주들과의 관계를 원활하게 유지 관리하여 상생하는 경쟁력 갖춘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 간의 계약 시점에서 가맹본부 측의 예비가맹점주 선발은 대단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가맹점주의 개성에 따라 상호 간의 관계 품질이 달라지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B2B 관점에서 가맹본부 측에서 예비가맹주를 선정할 때에 도움될 수 있는 점주의 개성 특성을 실증연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수집은 현재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 수도권 가맹점주를 설문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 총 310부를 방문 인터뷰 형식으로 배부하여 283부를 회수하여 부적절한 53부를 제외한 후 최종 유효 표본은 230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주간의 관계 품질을 신뢰, 몰입, 만족의 세 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가맹점주의 개성은 외향성, 우호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창의성 등 다섯 가지 세부 특징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모형에서 점주의 개성에 따라 몰입, 신뢰, 만족도로 구성되는 관계품질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총 7개의 가설 중에 2개는 기각되고 5개만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가맹본부 측이 예비가맹점주를 평가 선정하는데 있어 점주의 개별적 특징인 개성이 갖는 영향력과 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 품질 구성요소에 대해 실증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