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민영 (고려대학교) 박인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 교수-학습 연구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59 - 19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을 활용한 비대면 강의에서 학습자가 경험하는 교수실재감과 기본심리욕구인 자율성, 유능성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러한 관계가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관여와 인지된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근거 및 선행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변인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가설적 연구모형을 상정하였다. 본 연구에는 대학생 142명(남: 33명, 여: 105명, 기타: 4명)이 참여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교수실재감, 자율성 및 유능성, 학습관여, 인지된 성취도의 수준을 자기보고식으로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교수실재감과 인지된 성취도의 관계에서 자율성과 학습관여의 단순매개효과는 유의하였으나, 유능성을 통한 간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중매개효과의 경우, 교수실재감은 유능성과 학습관여를 순차적으로 거쳐 인지된 성취도를 예측하는 이중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율성과 학습관여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비대면 학습 상황에서의 유의미한 학습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