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75 - 302 (28page)
DOI
10.26857/JLLS.2015.05.11.2.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구글플러스를 활용하여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한 대학수업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과정에서 인식된 교수실재감이 성취도를 예측할 때에 인지된 상호작용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학습 관련 선행연구가 주목하는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교수실재감을 예측변인으로, 인지된 상호작용을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여 성취도에 대한 이들의 예측력을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A 대학 58명의 대학생을 19개의 팀으로 나누어 총 8주간 구글플러스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하였고, 수행과정에서 수집된 설문조사와 과제산출물의 평가점수를 바탕으로 다중회귀와 매개분석을 실시하여 변인들의 예측력과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구글플러스 학습플랫폼에서 성취도를 가장 잘 예측하는 변인은 인지된 상호작용이었으며(β = .474, p < .05),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교수실재감은 각각 인지된 상호작용을 매개로 학습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구글플러스 기반 대학 프로젝트 학습의 핵심 성공요인을 능동적이고 활발한 팀원 간의 상호작용으로 보고, 교수설계자 또는 강의자는 이를 촉진하고 유지시키는 전략과 기술개발을 해야 함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