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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미라 (국립부경대학교) 조진호 (국립부경대학교) 원효헌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07 - 22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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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19 전후 중학생의 공동체 의식,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스마트기기 사용 시간, 학교폭력과의 관계를 비교 분석하여 코로나-19 이후 학교폭력 실태를 규명하고, 온·오프라인 교육으로 진화하는 시대적 상황에 맞는 다양한 학교폭력 예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교육종단연구 4차년도, 5차년도 중학생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응표본 t-test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2020년은 공동체의식을 제외한 스마트기기 사용 시간,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학교폭력이 2019년보다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스마트기기 사용시간은 코로나-19 전후 모두 공동체 의식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2019년에는 스마트기기 사용시간이 학교폭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었으며, 공동체 의식과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인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2020년은 모든 간접경로가 유의하게 나타나며 스마트기기 사용시간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을 매개로 하여 공동체 의식에 부정적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코로나-19 시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공동체 의식이 줄어들며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폭력 예방을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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