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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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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유미 (부산대학교) 김영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1 - 1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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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기기를 학교폭력 예측 및 예방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 것에 대한 초등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학교폭력 예측 및 예방을 위한 스마트 기반 교사지원 시스템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학교폭력의 단초를 미리 예측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학교생활에서의 심적ㆍ행동적 변화 뿐만 아니라 가정적 요인까지 관찰해야 하므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학부모와 소통하는 것에 대하여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나 행정적 업무가 감소되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둘째, 학부모들도 학교폭력 예측을 위하여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교사와 소통하는 것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이었다. 특히, 지금까지 교사와의 면대면 소통에 대하여 느끼는 심적인 부담이나 시간적 제약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된다는 점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기대하고 있었다. 셋째,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인한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교사와 학부모는 여러 가지 긍정적인 활용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기기 중독, 게임 중독, 학습 방해, 무절제 등 여타의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폭력 예측 및 예방을 위한 도구로서의 스마트 기기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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