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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서순식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3 - 57 (25page)
DOI
10.22327/kei.2023.41.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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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A지역 학교구성원의 교실 스마트기기 휴대학습 정책 참여 경험을 분석하여 앞으로 스마트기기 휴대학습 정책의 효과적인 정착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지역 소재 중학교 구성원인 교사 6명, 1학년 학생 6명, 학부모 5명을 눈덩이 표집으로 선정하여 개인 및 집단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했고, 풍부하게 기술하기와 사례 간 비교·대조 방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가 정책연구에 기반하므로, 원격수업 인식, 정책 취지 이해, 스마트기기 준비 및 적응, 스마트기기 사용의 장·단점, 정책 안착 및 활성화 방안 등의 사전범주를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교사 대상, 학생 및 학부모 대상 결과로 이원화하였다. 그에 따라, 교사 대상 17개 범주, 학생 및 학부모 대상 17개 범주가 생성되었다. 이로부터 반추한 결과, 학교의 구성원들은 이미 코로나 19 원격수업 경험을 통해 기초 소양을 갖춘 상태로, 이는 스마트기기 휴대학습 정책이 학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추진될 계기가 마련되었음을 보여준다. 특히, 기존 스마트기기 활용 실태의 장·단점을 보완 및 개선하고, 교사의 사용 및 관리 역량을 강화한다면, 해당 정책이 더 나은 교육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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