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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아현 (대전상대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11 - 23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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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까지 개발된 AI 음악 도구나 기술을 학교 음악 수업에 적용한 연구 및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AI) 기반 국악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여 인공지능(AI) 기반 국악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를 현장에 정착시키는 데 필요한 과제를 제언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인공지능(AI) 기반 국악교육은 Seeing Music을활용 국악 수업과 인공지능 기술 중 기계학습을 바탕으로 ‘단소 율명 구분하기’ AI 국악 도구를 개발하여 활용한 국악 수업을 예로 제시하였다. 이는 AI 음악 도구로 국악 어법을 구현하고, AI 음악 도구의 도움을 받아국악을 배울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면 그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본다. 이를 위해 교사는 국악 내용의 전문성과 인공지능의 전문성을 길러야 하고, 디지털 환경 구축과 AI 국악 도구 및 플랫폼 개발, 다양한주체의 협업을 통해 유기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그래서 본 연구를 시작으로, 국악의 본질을 구현하는 AI 국악 도구의 개발과 AI 기반 국악 교수・학습 방법이 연구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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