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정무 (가톨릭대학교) 정옥년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05 - 3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성인 중증 지체장애인의 자기 인식과 소통 및 행동 변화를 탐색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50대 남성으로서 14세 때 첫 장애를 겪었고, 30대 초반부터 중복장애로 인해 대부분의 시간을 전동휠체어에 앉아 집안에서만 생활하는 중증 지체장애인이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은 2019년 4월부터 11개월 총 25회기로 구성되었다.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심층 면담은 2022년 5월에 실시했다. 연구 결과, 첫째, 연구 참여자의 부정적이었던 자기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둘째, 장애인 공동체를 부정했던 연구 참여자는 장애인 복지관을 스스로 찾을 정도로 사회적 소통을 할 수 있었다. 셋째, 수동적인 행동을 보였던 연구 참여자는 영상 제작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삶의 의욕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성인 중증 지체장애인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사회의 의미 있는 구성원으로서 자신을 인식하고, 보다 적극적인 삶의 태도를 형성할 수 있었음을 보여준 사례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