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미 (공주대학교) 김혜경 (공주대학교) 어윤경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73 - 90 (18page)
DOI
https://doi.org/10.15284/kjhd.2024.31.2.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 대상으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중학생의 미디어 역량에 유의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한 이해와 역량은 새로운 시민성과 기본적인 소양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디지털 원주민으로 불리는 중학생들은 거짓 정보와 혐오 콘텐츠에 많이 노출되고 있어, 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이 필수적이다. 이론적 고찰 및 문헌연구를 분석하고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여 C시에 위치한 중학교 1학년 20명을 대상으로 2023년 4월부터 6월까지 주1회 총 7회에 걸쳐 적용하였다. 6가지 세부역량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프로그램 적용 전⋅ 후의 변화를 검증하기 위해 동일한 대상 또는 집단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사용하였고 수업 활동지와 관찰일지를 통하여 질적분석 하였다. 그 결과, 모든 세부역량(미디어 이해, 자기 조절, 비판적 이해, 사회적 의사소통, 자아 표현, 윤리 및 규범)에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고 중학생들의 인식과 태도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미디어리터러시 역량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미디어 환경의 위험에 잘 대처하고 주도적인 이용자가 되기 위해서는 미디어의 발전 속도와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균형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