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덕가 (전남대학교 디지털미래융합서비스협동과정) 최정철 (전남대학교 디지털미래융합서비스협동과정) 이상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학회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정보화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9 - 3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가상 인플루언서가 등장하면서 비즈니스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지만,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가상 인플루언서의 모방의도와 구독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314명의 응답자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가상 인플루언서의 특성(의인화, 진정성, 준사회적 상호작용, 통제성)을 독립 변수로 삼고, 매개 변수 애착, 선호도, 모방의도, 구독의도 등을 종속 변수로 삼아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모델을 구축하였다. 분석 결과, 의인화와 진정성이 모방의도와 구독의도에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애착과 선호도가 진정성과 구독의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가상 인플루언서가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식과 인간-기술 상호작용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