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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원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68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71 - 10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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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스페인어권 초‧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 자료에서 나타나는 한국어 문장의 주어 사용 양상을 확인하고, 이들이 보다 자연스러운 한국어를 생산하도록 교육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이 교육 상황에서 강조되어야 하는지를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 문어 말뭉치를 살펴본 결과, 스페인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에서는 1인칭 주어의 경우, 회복가능성이 없는 상태에서 주어를 생략시키는 양상이 두드러졌다. 3인칭 주어의 경우, 담화상의 무대 전환에 대한 이해 없이 동일한 주어라면 일단 생략을 시키는 양상이 두드러졌다. 2인칭 주어는 드물게 사용되어 어떤 경향을 확인할 수는 없었으나, 특별한 사용상의 오류는 발견되지 않았다. 본고는 스페인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이 보다 자연스러운 한국어 문어를 산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스페인어의 주어 생략 환경이 한국어의 그것보다 더 넓다는 점을 학습자들로 하여금 정확하게 인지시킬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주어의 인칭을 구별하여 주어 사용을 교육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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